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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영어 절대평가 대비 전략
2017.03.13 10:00
  • 조회수 2506
2018 영어 절대평가 대비 전략, 대입 영어, 수능만이 다가 아니다!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부터 영어영역이 상대평가 체제에서 절대평가 체제로 전환된다.

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점수 90 80 70 60 50 40 30 20 0
원점수 90점 이상을 받으면 1등급, 80점 이상을 받으면 2등급 등 점수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 새로운 체계가 도입되는 것이다.

2017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가 절대평가로 시행된 것과 유사한 체계일 수는 있으나, 대입에서 영어영역이 갖던 비중을 생각해볼 때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런 큰 변화와 마주하여 당장 올해부터 새로운 체제의 시험을 치러야하는 학생들의 경우,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절대평가는 쉽다?

예년의 수능 난이도를 기반으로 절대평가를 실시하였을 때 추정되는 1등급 학생 수는 거의 수험생의 10% 수준에 달하고 이는 상대평가가 실시되던 시기의 2등급 기준 11%에 거의 육박하는 수준이다.
상대적으로 1등급을 받기가 쉽다는 이야기다.
현재의 쉬운 수능 출제 기조에 절대평가까지 겹쳐 높은 등급을 받기가 훨씬 쉬워진 상황에서, 자칫 영어를 적당히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면, 쉬운 만큼 학습을 소홀히 해도 될까?

쉽다는 것은 목표 등급에 도달할 수 있는 학생의 수가 늘어난다는 것이지, 학습을 하지 않아도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과거처럼 지나친 경쟁과 고난이도 문항을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 수준 이상의 과잉학습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결국, 학습자의 입장에서 경쟁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목표수준에 맞춰 학습한다면 누구나 상위 등급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학습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절대평가, 자기주도 학습으로 대비하라!

교육부는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실시를 발표하면서 그 목적과 교육방향을 제시하였다.
교육부는 영어절대평가 실시 보도 자료에서 “학생을 변별하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나타나, 불필요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이 초래된다는 지적”을 하나의 배경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에 학교와 학생들이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대처법이 놓여 있다.

변별을 위한 시험이 아닌, 교육과정 수준의 이수 여부를 측정한다는 것은 명확한 성취 수준이 제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험의 난이도도 어느 정도 고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공부해야할 수준이 정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해야할 양을 정확히 가늠할 수 있고, 학습계획 수립도 용이해질 것이다.
어느 정도를 학습해야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수준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학습할 것인가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만 하면 된다.

고3 수험생의 경우, 양적으로 완화된 EBS 연계교재들만 정확히 이해하고, 그 내용을 반복학습 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들의 대처 또한 용이해질 수 있으므로, 학생들은 학교의 수업 방향성과 필요하다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충분히 학습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

이제는 해야 할 것을 어떻게 해낼 것이냐가 중요해졌다.
결국 계획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불필요한 강좌나 수업들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정해진 학습량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이행하는 것이 수능 영어를 대비하고, 더불어 다른 영역에 필요한 학습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인 것이다.


대입 영어, 내신이 중요하다!

절대평가로 인하여 자신이 원하는 목표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학생들을 선발하는 대학의 입장은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일부 대학들부터 입시 체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대입의 추세는 정시에서 수시 쪽으로 이전되는 성향을 보여 왔다.
영어 절대평가가 실시되는 2018 대입과 맞물려 일부 대학들이 발표한 2018 대입전형계획은 이러한 성향에 방점을 찍는 듯이 보인다.
이러한 대입 추세에 맞춰 영어 학습에 있어서 큰 변화를 겪게 될 부분은 수능 자체보다는 오히려, 학교에서의 수업에 대한 대응 부분이 될 것이다.

교육부의 보도 자료에 드러나 있듯이, 절대평가 도입은 “학생들이 필요한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학교 영어수업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수업의 방향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기존 수능에 대비하여 문제풀이 중심으로 진행되던 고등학교 영어 수업의 방향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영어 수업의 목표 자체가 시험성적 향상이 아닌, 기본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맞춰지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의 수업은 영어 능력 향상과 더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일방적인 지식 전달 위주가 아닌 학생들이 실제 참여하고 활동하는 수업이 늘어날 것이고, 더불어 이런 활동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도 늘어날 것이다.

학생들이 한 학기동안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이를 통하여 수업이 의도하는 바를 이루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학생부 기록이며, 이 학생부 기록이 학생부 종합전형의 기본 평가 대상이 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양만이 아니라, 그 지식을 얻기 위해 수업시간에 어떻게 노력하였는가,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얻게 된 다양한 경험과 느낌이 앞으로의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중요한 평가의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이제는 대입의 중심에 학교 수업이 놓이게 된 것이다. 학교 수업에 성실히 최선을 다해 참여하는 것이 대입에서 좋은 결과를 낳는 방법인 셈이다.


학생부 비교과 활동 제안

수업 이외에 영어와 관련하여 보다 깊이 있는 활동을 해 보고 싶다면 학교 내 영어 관련 동아리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영어연극반, 영소설읽기반, 영자신문반, 영어회화반 등 구체적인 분야들로 나누어진 다양한 동아리들이 운영되고 있다. 영어를 목적으로 삼기보다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동아리들을 찾아 실제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영어를 좋아하면서 언론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영자신문반에 들어가 직접 취재하고 영어로 기사를 써보는 등 자신의 관심분야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유네스코반이나 외교홍보반 등 영어를 명칭에 달고 있지는 않지만, 영어를 활용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다른 동아리들도 존재한다.

굳이 영어에 큰 관심이 없다할지라도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현재,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영미문화연구반이나 다큐멘터리연구반 등 영어를 활용하여 문화적 배경을 쌓을 수 있는 동아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대입을 대비하여 수능과 학생부 측면에서 영어 절대평가 전환을 어떻게 마주하여야 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영어는 더 이상 단지 대학에 가기 위한, 취업을 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세계가 하나로 엮이고, 앞으로 전 세계를 무대로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에게 영어는 조금 더 편리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더불어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는 물리적인 측면을 넘어서 우리의 정신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수능 영어 절대평가라는 변화를 각자에게 영어가 갖는 의미를 되새겨보고 영어를 삶의 도구로 삼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평가원에서 발표한 <영어 절대평가 학습 안내서>로 영어 절대평가 학습법을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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