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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와 대비 방법
2020.03.20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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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와 대비 방법

서울고등학교 김선욱 선생님

"철저한 자기 분석"이 학종 성공의 지름길

1.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하는 것이다. 즉 학생이 고교 재학 기간 중 학교생활을 통해 어떻게 학업역량과 활동역량 등을 발전시켜왔는지를 대학별 평가 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주로 단계별 전형 방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1단계에서는 서류로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합산해 선발한다. 그러나 일부 대학의 경우 면접 없이 서류 100으로만 선발하거나 학생부 교과와 서류를 일괄합산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도 있는데 이 경우 지원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가 될 수도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대학-수도권 중심>

단계 전형방법 대학 수능최저
학력기준
일괄 합산 서류+면접 서울대(지역균형)
가천대(가천바람개비2), 한신대(참인재) ×
교과+서류 건국대(KU학교추천), 경희대(고교연계), 국민대(학교장추천), 한성대(한성인재), 한양대 에리카(교과복합형) ×
서류 100 강남대(학생부), 단국대(DKU인재), 동국대(학교장추천), 서강대(학생부종합1,2), 성균관대(계열, 학과모집),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숙명여대(숙명인재Ⅰ), 아주대(다산인재), 인하대(학교장추천), 중앙대(다빈치형, 탐구형, SW인재), 한국외대(서류형), 한양대(학생부종합), 한양대 에리카(활동중심형, SW/ICT인재) ×
이화여대(미래인재), 홍익대(학교생활우수자)
단계별 1단계:서류100
2단계:서류+면접
가천대(가천바람개비1, 학석사통합, 가천AI·SW),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가톨릭지도자추천, 학교장추천), 강남대(학생부종합), 건국대(KU자기추천),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고려대(일반-계열적합형), 광운대(광운참빛인재, 소프트웨어우수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단국대(SW인재), 덕성여대(덕성인재), 동국대(Do Dream, Do Dream 소프트웨어), 동덕여대(동덕창의리더), 명지대(명지인재, 크리스천리더), 삼육대(MVP, 학교생활우수자), 상명대(상명인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서울대(일반전형),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 서울여대(바롬인재, 플러스인재, SW융합인재, 기독교지도자), 성신여대(자기주도인재), 세종대(창의인재), 숙명여대(숙명인재Ⅱ, 소프트웨어융합인재), 숭실대(SSU미래인재), 아주대(ACE, SW융합인재, 국방IT우수인재), 연세대(면접형, 활동우수형, 국제형), 을지대(EU자기추천), 인하대(인하미래인재), 한국산업기술대(KPU인재), 한국외대(면접형), 한국항공대(미래인재) ×
1단계 : 서류100
2단계: 서류+면접
가천대(가천의예), 가톨릭대(학교장추천-의예), 고려대(일반-학업우수형), 아주대(ACE-의예)

2. 2021 VS 2020 학생부종합전형 변경 사항
 매해 대입에서 유의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전년도와 달라진 내용이다. 전형 방법, 모집 단위, 수능최저학력기준의 변경은 경쟁률의 변화부터 합격선의 변화를 불러온다. 예를 들어 동국대 사회복지학과는 2018 대입까지는 불교추천인재로 선발했던 불교사회복지학과였다. 이를 2019 대입에서 Do Dream 전형 사회복지학과로 선발을 시작하면서 유독 합격자의 성적이 다른 학과에 비해서 낮게(평균 4.38등급, 최저 5.08등급) 형성되었다. 그런데 2020 대입에서는 지원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46.67:1로 Do Dream 전형에서 최고 경쟁률을 보인 학과가 되었다. 즉 모집단위의 변화와 전형방법의 변화가 경쟁률과 합격선의 상승을 이끈 것이다. 그러므로 2021 대입에서 변경된 내용이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한 확인과 이해가 필요하다.

<2021 VS 2020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변경 사항>

대학 2021 2020 변경 내용
가천대 [가천바람개비2] 서류70+면접30 [가천바람개비2] 1단계(6배수): 교과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교과전형에서 종합전형으로 전형 방법 변경
고려대 [일반-학업우수형]
인문 : 국, 수(가/나), 영, 사/과(2) 4개 등급 합 7, 한국사 3등급
자연 : 국, 수(가), 영, 과(2) 4개 등급 합 8, 한국사 4등급
의과대학: 국, 수(가), 영, 과(2) 4개 등급 합 5, 한국사 4등급
[일반]
인문 : 국, 수(가/나), 영, 사/과(1) 4개 등급 합 6, 한국사 3등급
자연 : 국, 수(가), 영, 과(1) 4개 등급 합 7, 한국사 4등급
의과대학: 국, 수(가), 영, 과(2) 4개 등급 합 5, 한국사 4등급
인문, 자연 수능최저학력 기준 변경
전형명 변경
[일반-계열적합형]
1단계(5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전형 신설, 2020 특기자 전형 축소 후 종합전형으로 전형 변경
명지대 [크리스천 리더]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크리스천 리더] 서류100 일괄합산에서 단계별로 전형 방법 변경
성신여대 [학교생활우수자] 서류100 [학교생활우수자]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60+면접40
단계별에서 일괄합산으로 전형 방법 변경
이화여대 [미래인재]
인문 : 국, 수(나), 영, 사/과(1) 중 3개 등급 합 6
자연 : 국, 수(가), 영, 과(1) 중 3개 등급 합 6
의예 : 국, 수(가), 영, 과(1) 4개 등급 합 5
스크랜튼(인) : 국, 수(나), 영, 사/과(1) 중 3개 등급 합 5
스크랜튼(자) : 국, 수(가), 영, 과(1) 중 3개 등급 합 5
[종합전형] 교사추천서 폐지
[미래인재]
인문 : 국, 수(나), 영, 사/과(2) 중 3개 등급 합 5
자연 : 국, 수(가), 영, 과(2) 중 3개 등급 합 6
의예 : 국, 수(가), 영, 과(2) 4개 등급 합 5
스크랜튼(인) : 국, 수(나), 영, 사/과(2) 중 3개 등급 합 4
스크랜튼(자) : 국, 수(가), 영, 과(2) 중 3개 등급 합 5
[종합전형] 교사추천서 제출
수능최저학력 기준 변경, 제출 서류 변경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서류100 전형신설
한양대
(에리카)
[활동중심형] 학생부종합100 [학생부종합Ⅰ] 학생부종합100 전형명 변경, 학생부종합Ⅱ 폐지
[교과복합형] 학생부교과30+학생부종합70 전형신설
[SW/ICT인재] 학생부종합100 전형신설

3. 서류의 중심, 학교생활기록부 이해하기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지원자가 어떻게 학교생활을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공식적인 자료로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각 대학별로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를 입학사정관들이 어떻게 평가했는지를 안내하고 있다. 학생이 희망하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다음은 각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중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1) 수상경력(교내 수상만 가능)
 지원자의 관심분야,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열정 등을 파악하고 학생의 다양한 관심 영역과 적극성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수상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수상 실적과 횟수로 평가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2020 동국대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사례1] 전공적합성 확인-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지원

수상명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인원
화학논술대회 장려상(3위) 2017.07.17 **고등학교장 2학년(364명)
English Essay Contest 장려상(3위) 2017.11.09 **고등학교장 2학년(364명)
수학주제탐구발표대회(공동수상 3인) 최우수상(1위) 2017.12.29 **고등학교장 1,2학년(662명)
학력우수상(물리Ⅰ, 화학Ⅰ, 지구과학Ⅰ) 2018.02.21 **고등학교장 수강자
화학실험대회 우수상(2위) 2018.07.13 **고등학교장 3학년 중 참가자(161명)
모범학생상(자치자율부문) **고등학교장

 → 지원자의 경우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부를 지원하고자 하지만 관련 수상실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공적합성 및 평가에 부정적 요소가 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융합에너지신소재와 관련된 대회는 일반적으로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수상실적, 혹은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사례1의 지원자는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 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다른 대회에서의 실적으로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진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기술할 수 있습니다.

2)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자의 관심 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성과 인성 및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적극적인 참여와 공동체 활동에 협력적인 태도와 지속적인 참여 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이해하는 항목이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도 파악할 수 있는 학생의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등의 우수성을 파악할 수 있다.

<2020 연세대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항목 평가내용 예시
자율
활동
학생 개인의 능동적인 활동과 노력이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학급의 체육부장(2018.03.02.~2018.12.20.)으로 활동하면서 체육활동 시 반 친구들의 체력 증진 및 안전을 위해 노력함. …교내체육대회에서 체육대회 이후 앉았던 자리의 쓰레기와 응원 도구 등을 정리하여 뒷정리를 깔끔하게 함. …
동아리활동 학생의 관심영역을 바탕으로 탐구역량, 자기주도성, 적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언론홍보부]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언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모색함. 특히 상업광고의 심층 분석을 바탕으로 상업 광고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토론 활동에 임함.
[농구반: 방과후스포츠클럽] 민첩성과 순발력이 뛰어나고 농구에 대한 기초지식 및 다양한 전술과 전략을 세워 팀이 경기를 이기는 데 기여함. 팀 내의 포워드 역할을 맡아 적극적으로 참여함.
봉사
활동
학생의 배려, 공동체 의식과 같은 인성적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봉사 시간이 많음보다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참여한 진정성 있는 활동이 중요하다. 초·중등학생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과학 실험 수업 멘토로 책임감 있게 활동하였으며 지식 나눔의 보람을 느낌(2017.05.31.~11.30./21시간). 과학탐구 수업의 일일 교사역할을 맡아 알고 있는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함. 요양원 어르신들을 위한 식사 준비, 세탁, 목욕, 미용 등의 생활 지원 자원봉사 활동을 하였으며, 매주 금요일 사회복지관에서 저소득층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수학과목 학습지도 멘토링 활동을 수행함.
진로
활동
학생의 관심영역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특강에 참여하여 생활기록부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2018.06.27).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본교 졸업생들의 학습 방법과 경험담, 진학과 대학 생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 방법을 진로 진학 계획 수립에 활용함(2018.07.10.). …급우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과 의지를 갖게 되었고, 비슷한 진로를 희망하는 이들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전공과 관련된 구체적 사례를 수집하고 진로계획서를 작성함(2018.12.19.).

3)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생의 교과별 학습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으로 기재된 교재나 수업 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과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는 볼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다. 예컨대 과학 교과 이론 수업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여겨지던 학생이 실험 수업에서 실험 설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우수성이 드러나는 경우, 수학 교과 중에서 유독 통계 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 등 수치화된 성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2020 동국대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사례1] 건축공학과 지원-전공 관련 관심도가 뚜렷이 드러나는 사례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확률과 통계 발표수업 시간에 학급에서 가장 많은 발표를 함.
수학자율 주제 탐구 활동에서 용산의 상가 건물의 갑작스러운 붕괴사건을 보고 노후 건물의 위험성에 대하여 ‘노후 건물의 붕괴 위험성과 향후 대책’이라는 주제로 탐구함. 탐구 보고서 내용 중 2009년부터 2015년까지의 건물 붕괴에 따른 발생건수, 부상자, 사망자를 표로 나타내고 더욱 내용을 축소하여 서울의 용산, 종로, 서초, 강남에서의 노후건물과 붕괴위험 노후건물에 대하여 조사함. 조사방법에서 신뢰도 90퍼센트에 대한 표본을 구하여 자료의 객관성을 높임. 또한 노후 건축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함.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전공과 연관된 과목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전공과 연관 지어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모든 수업 시간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공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2] 사회과학계열 지원-학생의 협동학습에 대한 구체적 사례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와 문법Ⅰ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제작하는 능력이 뛰어남. 프로젝트 및 협력학습 리더로 책임감 있게 모둠을 이끌어 학습 결과물을 완성하는 협력적 태도가 뛰어남. 특히 ‘안전 불감증’에 대한 기사문을 일화 중심적 프레임과 아이엔거의 ‘개념 적용’의 측면에서 분석∙비판하고 대책을 제시하는 학습 보고서를 제출함. 우리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 의식뿐만 아니라 개선 의지를 갖고 있음.

 → 협동 학습을 하면서 리더십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학생이 지니고 있는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에 대해서도 드러납니다. 이러한 내용은 사회과학 계열 지원 시 전공적합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어떤 수업이든지 적극적인 참여와 전공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독서활동 상황
 독서 이력을 통해 학생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전공적합성 또는 학문 탐구에 대한 열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확인하는 항목이다. 단순히 독서의 양이 많다고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보여주기 위한 과장된 독서 목록과 고등학생 수준에서는 과도하게 어려운 수준의 책은 오히려 독서 활동의 진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5)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생의 학교 활동 전반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특성과 태도를 총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다. 담임교사의 관찰을 통해 학생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서술된 내용으로 지원자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평가자료로 활용된다.

한눈에 쏙
남학생

목표를 설정할 때 무엇을 확인해 보면 좋을까요?

남선생

학생부종합전형은 철저한 자기 분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의 교과성적과 비교과 분석, 면접의 적합성 여부, 수능최저학력기준 총족 가능성 등을 확인하고 지원 대학과 전형을 결정합시다!

여학생

학종을 준비할 때 3학년 1학기에 보충하면 좋을 부분을 추천해 주세요.

남선생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3학년 1학기 동안 자신의 비교과 중에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보강 활동이 필요합니다. 수능 대비를 하면서 비교과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많이 어렵긴 하지만, 교과세특과 독서활동은 학업과 병행하면서 충분히 내용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계획을 세워 여름방학까지 비교과를 마무리하길 권장합니다!

김선욱 선생님 한마디 더!
  • 서두르지 말되, 멈추지 말라. –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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