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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종합;국어종합 [국어개념]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 윤혜정 이해가 잘 안돼요ㅠ 2020.09.26
  태양이 광복을 의미하는 건 알겠는데, 서른여섯 해가 '지나갔다' 가 광복을 의미하는 건지는 잘 모르...
 안녕하세요~^^ '서른여섯 해가 지나갔다'는 일제 강점기 36년이 지나가고 광복이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 맞습니다. 뒤에 이어지는 '겨울밤 달이 아직도 차거니'는 광복 직후의 사회의 혼란과 갈등을 의미하는 것이고, '오는 봄엔 분수처럼 쏟아지는 태양을 안고'는 광복 후 민족의 화합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항상 응원합니다~^^
국어종합;국어종합 [국어개념]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 윤혜정 이미지 2020.09.26
  감각적 이미지는 촉각적 이미지인가요? 감각적 이미지가 무엇인가요? 검걱족 표현은 무엇인가요?
 답변을 드립니다. 감각적 이미지와 감각적 표현은 같은 표현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감각적 이미지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 - 시각, 귀로 듣는 것 - 청각, 만지거나 피부로 느끼는 것 - 촉각, 냄새로 맡는 것 - 후각, 맛으로 느끼는 것 - 미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학생의 노력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국어종합;국어종합 [국어개념]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 윤혜정 열거, 연쇄 2020.09.26
  그럼 연쇄는 열거안에 포함 되어있다고 봐도 괜찮나요??
 답변을 드립니다. 학생의 질문 내용이 맞습니다. 연쇄는 열거 중에서 연결고리가 있는 열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노력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국어종합 [2020학년도 고2 9월 학력평가 해설... 연합강좌 이중적인 삶의 방식 2020.09.26
  선지 4번에서 '나' 가 훈이를 저렇게 만들어놓고 딴 데를 바라보는 것에서 이중성이 느껴지는 것 아닌...
 연극적 자아의 이중성은 세상에 대한 분노를 감춘 채, 세상과의 타협을 지향하는 방식에서 기인하잖아요. 그로인해 주변의 인물마저도 절망적인 상황으로 몰아가고요. 선지4에서 그게 보기 싫어 딴 데를 바라보는 것은 세상에 대한 분노를 감춘 채, 세상과의 타협을 지향하는 방식에서 기인한 이중성 때문이 아니잖아요. 가지 않겠다는 훈이가 안쓰러워서 차마 훈이의 모습을 보지 않으려 하는 것이지요. 이런 의도에서 나온 행동이지 연극적 자아의 이중적인 삶의 방식과는 거리가 멀지요.
국어종합 [2020학년도 고2 9월 학력평가 해설... 연합강좌 의도 2020.09.26
  선지 4번에서 b 가 특정 인물을 기만하기 위한 의도가 반영되었다고 하는데 훈이가 나랑 할머니한테 비...
 복수라는 말은 훈이가 사용한 말이 아니라, '나'가 속상해서 한 말이잖아요. 훈이의 말은 기성세대가 하는 기술, 정직, 근면이란 말을 그대로 따라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몸소 경험하고 싶다는 것이잖아요 . 이런 말을 한 훈이를 오해해서 마치 훈이가 나와 할머니에게 복수하기 위해 일부러 그런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고 여긴 건 바로 '나'잖아요. 따라서 훈이가 '나'와 할머니에게 복수하려고 한다는 것은 제시문의 내용에 비춰 맞지 않지요. 그래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