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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D-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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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T 학습유형 진단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선호하는 사고유형,학습성격,행동 조절 방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유형화한 검사로 자신의 학습 특성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본 검사는 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8개의 학습자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합니다.
Platon, Plato 플라톤형
절대적 참실재인 ‘이데아'를 추구한 플라톤과 같이,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공부를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며 냉철한 이성으로 자기관리를 해나갑니다.
커다란 그림을 그리며 공부한 내용의 구조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영원한 참 실재인 이데아에 관심을 두고 개념적인 인식들을 발전시켜 나가려 했던 플라톤과 같이, 총체적인 관점에서 개념을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 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플라톤은 자신만의 철학적 세계를 만들고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지켜나가기 위해 30여 편의 저작을 남겼습니다. 플라톤과 같이 공부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냉철하고 체계적인 자기관리로 공부에 집중하는 학습자입니다. 플라톤은 감정은 이성이라는 마부가 멈춰야 할 야생마로 여길 만큼, 이성적인 자기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플라톤과 같이 순간순간의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공부를 진행해 나가는 학습자입니다.
Antoni Gaudi i Cornet 가우디형
종합적인 구조를 자신만의 개성으로 표현한 건축가 가우디와 같이, 전체 구조를 이해하고 스스로 공부를 하는 목적을 찾아가는 학습자입니다. 기분과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공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커다란 그림을 그리며 공부한 내용의 구조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뼈대, 가죽, 장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전체로서 종합하여 살아 숨 쉬는 건축물을 만들었던 가우디와 같이, 총체적인 관점에서 개념을 구성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가우디는 아무리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매 작품마다 정형화된 건축사조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의미와 그 영감을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가우디와 같이 배우는 내용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감정과 기분에 따라 자유롭고 유연하게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가우디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 온화한 감정에 집중하여 이를 모티브 삼아 살아 숨 쉬는 건축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가우디와 같이 당신은 공부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를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Marie Curie 마리퀴리형
모든 원소를 빠짐없이 조사하기 위해 철저하게 자기관리를 했던 마리퀴리와 같이 공부하는 주제에 대한 꼼꼼한 확인, 외부 환경에 굴하지 않고 공부에 집중하려는 태도, 냉정하게 감정을 조절하려는 학습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요소들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마리 퀴리는 모든 원소를 빠짐없이 치밀하게 분석 조사하여 토룸도 우라늄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종류의 빛을 낸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한 과학자입니다. 분석적 사고유형의 학습자는 각 세부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마리 퀴리는 자신이 흥미를 느꼈던 방사능 연구에 미친 듯이 매달렸던 자의식이 뚜렷한 학생이었습니다. 마리 퀴리와 같이 배우는 내용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얼마나 흥미로운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냉철하고 체계적인 자기관리로 공부에 집중하는 학습자입니다. 마리 퀴리는 연구의 동반자였던 남편이 사고로 먼저 세상을 떠난 뒤에도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남편의 교수직을 이어 받아 함께 진행하던 연구를 원활하게 진척시켜나갔습니다. 마리 퀴리와 같이 이성적으로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공부를 진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학습자입니다.
Franz Peter Schubert 슈베르트형
섬세하고 개성적으로 자신의 감성을 표현한 슈베르트와 같이, 공부하는 내용을 자세히 이해하고 스스로 즐기면서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자신의 마음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이를 공부에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세부적인 요소들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화성악적으로 잘게 쪼개어 분석할 수 있는 매우 섬세하고 체계적인 구조로 음악을 작곡하였던 슈베르트와 같이 전체를 이루는 각 세부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슈베르트는 가곡에 대한 자신의 애착을 바탕으로 가곡의 왕'이라 불릴 만큼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습니다. 슈베르트와 같이 배우는 내용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감정과 기분에 따라 자유롭고 유연하게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슈베르트는 열 다섯 살에 어머니의 죽음으로부터 비롯된 슬픈 감정에 몰입하여 50여 개에 달하는 곡을 작곡했습니다. 슈베르트와 같이 당신은 공부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를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Franklin Delano Roosevelt 루스벨트형
많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미국 경제 정책의 큰 그림을 그려낸 루스벨트 대통령과 같이, 공부하는 내용의 큰 구조에 관심을 두는 학습자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철저하게 계획을 실천해 나가려고 합니다.
커다란 그림을 그리며 공부한 내용의 구조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경제 대공황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미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전체적인 경제 구조와 원리를 종합적으로 변화시켜야 함을 강조한 루스벨트처럼 총체적인 관점에서 개념을 구성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타인'과 연관지어 생각합니다. 루스벨트는 경제위기로 인해 고통 받는 국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뉴딜정책을 도입하였습니다. 루스벨트와 같이 학습의 결과가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가치를 충족시키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냉철하고 체계적인 자기관리로 공부에 집중하는 학습자입니다. 루스벨트는 문제가 무엇 때문에 발생했는지를 심사숙고하여 돌아보고 자유방임주의가 아님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였습니다. 루스벨트와 같이 순간순간의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공부를 진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학습자입니다.
Steven Allan Spielberg 스티븐스필버그형
영화의 큰 흐름을 중심으로 관객과 감성적으로 소통하는 스티븐스필버그와 같이, 공부하는 내용의 큰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 노력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상황들을 수시로 살펴보며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실력을 견주어 보며 공부를 합니다.
커다란 그림을 그리며 공부한 내용의 구조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영화를 통해 인간의 삶 전체를 다각도로 드러내었던 스티븐 스필버그처럼 총체적인 관점에서 개념을 구성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타인'과 연관지어 생각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영화를 어떻게 만들면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아주 잘 알고 있는 감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같이 학습의 결과가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가치를 충족시키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감정과 기분에 따라 자유롭고 유연하게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위대한 업적은 마음 속 어린아이로부터 나온다고 여길 만큼 순수한 감성과 호기심에 집중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같이 당신은 공부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를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Sherlock Holmes 셜록홈즈형
사건의 증거들을 세심하게 살피고 의뢰인을 위해 사건을 해결하는 'A 셜록홈즈처럼, 공부하는 내용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확인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면서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자신을 관리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세부적인 요소들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세부적인 단서와 증거에 기반하여 수수께끼 같은 사건들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는 셜록 홈즈와 같이 전체를 이루는 각 세부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타인'과 연관 지어 생각합니다. 셜록 홈즈는 의뢰인의 궁금증과 억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사건이 만족스럽게 해결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수사에 임했습니다. 셜록 홈즈와 같이, 학습의 결과가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가치를 충족시키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냉철하고 체계적인 자기관리로 공부에 집중하는 학습자입니다. 셜록 홈즈는 감정이나 직관에 치우치지 않고 이성적, 논리적인 사고와 철저한 관찰 및 증거수집을 통해 사건의 원인을 추적해 나갔습니다. 셜록 홈즈와 같이 이성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공부를 진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학습자입니다.
Florence Nightingale 나이팅게일형
환자들의 회복을 위한 방안들을 꼼꼼하게 세심하게 고민한 나이팅게일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면서 공부하는 유형입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기분에 맞춰 공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세부적인 요소들을 자세하고 명확하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1854년 크림전쟁 시기에 부상당한 병사들의 높은 사망률의 원인을 통계학, 도표,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상세하고 철저하게 밝혔던 나이팅게일처럼, 전체를 이루는 각 세부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공부의 이유와 방법을 '타인'과 연관지어 생각합니다. 나이팅게일은 늘 어떻게 하면 병들고 아픈 사람들의 요구와 필요에 빠르고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간호사였습니다. 나이팅게일과 같이 학습의 결과가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가치를 충족시키는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습자입니다.
감정과 기분에 따라 자유롭고 유연하게 공부하는 학습자입니다. 나이팅게일은 병든 사람의 아픔을 함께 느꼈으며,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야간진료에도 발 벗고 나서 등불의 천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나이팅게일과 같이 당신은 공부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를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학습자입니다.
검사의 하위척도
사고유형
학습성격
행동 조절
검사 결과 활용
공부에 있어서 자신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각 유형별로 도움이되는 학습방법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좋은 공부습관을 만들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단 결과
검사문항
학습유형검사는 총 120개의 문항으로 선택형 45문항, 선다형 75문항으로 구성되어, 세부진단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의 장단점 및 추천 학습전략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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